티스토리 뷰

반응형

제목이 쓸데없이 거창하긴 하지만, 몰라서 누리지 못하는 일은 없기를 바라며 중국 생활 팁(?)을 정리해서 올려보고자 한다. 한 번에 다 쓸 수는 없으니 시리즈 형식으로 적어볼 까 한다.

시리즈 첫 번째. 온라인 쇼핑이다.


1. 타오바오 (taobao, 淘宝)

당연히 타오바오를 빼고 얘기할 수 없다. 판매수수료도 없고, 상점개설도 쉽고, 구매자 입장에서도 에스크로 역할까지 해주는 알리페이로 쉽게 결제할 수 있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접근성이 높고 사용자도 많다. 액티브유저가 6억명 -_-; 최종 구매는 다른 곳에서 하더라도, 물건도 많고 구매후기도 많고, 셀러도 많기 때문에 가격비교도 가능한 "온라인쇼핑의 포탈"이라 생각하면 된다.
브랜드에서 직접 (혹은 공식셀러가) 운영하는 점포만 모여있는 티몰(tmall.com)이란 플랫폼도 있지만, 사용자 입장에선 taobao 앱으로 tmall도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구분해야 할까 싶다. (tmall 앱에서는 taobao 셀러의 상품 검색 불가)

물론 고가의 상품, 짝퉁 리스크가 있는 것, 전자제품은 티몰이나 징동(jd.com)에서 구입하는게 안전하다. 아이폰이나, 가전제품 같은 것들. 하지만 (특히 의류잡화) 글로벌 브랜드의 티몰 점포 가격은 많이 비싸고, 동일한 상품을 타오바오에서 검색하면 더 싼 판매자가 수두룩 하다. (보따리상, 대리상, 해외직구 등) 소비패턴에 따라 다르겠지만, 온라인 쇼핑 내공이 쌓일수록 티몰 이용빈도는 낮아지는 것 같다.

[요약] 타오바오 = 온갖 종류의 상품과 판매자가 바글바글. 잘 고르면 (아마도) 지구 최강의 가성비 득템을 할 수 있는 곳. 브랜드 상관없는 단순한 용도의 중저가 공산품은 타오바오가 정답.



2. 티몰 (tmall, 天猫) & 징동 (jd, 京东)

 

타오바오를 온갖 재래식 시장과 쇼핑몰, 백화점을 섞어놓은 "장터"에 비유하자면, 티몰은 "백화점"으로 이해하면 된다. 브랜드별 공식 셀러가 운영하는 온라인 플래그십스토어를 모아놓은 곳. 업계 용어로는 B2C 플랫폼으로 구분된다. 가품이나 최소한의 품질에 대한 우려가 있으면 티몰에서 구입하면 걱정이 좀 덜해진다 (하지만, 그 무엇도 완전하게 보장되는 건 없다. 중국이니까...) 전자제품을 구입한다면 징동도 괜찮다. 티몰은 100% 구매자-판매자 중개 플랫폼이지만, 징동은 꽤 많은 상품을 직영으로 운영한다. 

티몰에서 구입하면 판매자가 주문정보를 받아 고객한테 발송하지만, 징동에서 "직영" 상품을 구입하면 (판매자가 징동의 물류센터에 넣어둔 물건을) 징동이 직접 배송한다고 이해하면 된다. 따라서 징동 직영상품은 배송이 확실히 빠르다.
하지만 의류잡화나 잡다구리한 공산품은 티몰에 훠어~얼씬 더 많다.

[요약] 비싸고 좋은 "정품"을 구입해야 한다면 우선 티몰에서 검색. 만약 징동에서 같은 가격에 ”JD自营“으로 팔고 있다면 징동에서 주문.

징동


3. 기타
개인간 거래 (c2c) 플랫폼은 타오바오가 거의 독점이고, 기업과 소비자간 (b2c) 플랫폼 시장은 티몰과 징동이 80% 이상 점유하고 있다. 따라서 대부분은 위에서 설명한 1,2번이 전부이다.
하지만, 잘 찾아보면 "기타"로 분류되는 온라인 쇼핑몰 중 재밌는게 많다. 사실 "기타"에 해당되는 내용이 오늘 쓴 글의 하이라이트.

3-1. 요우핀 (youpin, 有品) https://youpin.mi.com/

샤오미 서브브랜드

샤오미 크라우드펀딩(小米众筹)

샤오미의 제품 뿐 아니라 샤오미 계열사 및 서브브랜드의 총집합 + 샤오미 크라우드펀딩 제품을 판매한다.
a) 샤오미 공식 사이트 (mi.com)에서 판매하는 스마트폰, TV, 셋톱박스, 노트북, 공기청정기 뿐 아니라,
b) 샤오미 서브브랜드 (여행 캐리어, 전동칫솔, 커피머신, 침대 매트리스, 의류잡화, 자전거, 무전기, 카메라 등등등등등) 제품도 있고,
c) 샤오미 크라우드펀딩(小米众筹) 제품도 업데이트 된다. 네스프레소 호환 캡슐커피머신 등 한국에서도 입소문 나는 신박한 제품들이 데뷔하는 곳이다. 모냥새는 크라우드펀딩인데 목표금액 미달한 적은 못 봤다. 실제로는 신제품 출시 전 고객 반응 간보기 하면서 발주수량 예측하는 용도인 듯 싶다.

a나 b제품은 샤오미가 입점한 티몰이나 징동에서도 구입할 수 있지만, c 제품을 빨리 써보고 싶다면 youpin에서 구매해야 한다. 크라우드펀딩 기간이 끝나면 1차 출시 후 약간의 텀을 둔 후에 서브브랜드 카테고리에 정식 출시된다.

[요약] 요우핀 = 샤오미 계열의 모~든 상품이 모여있으며, "샤오미에서 이런것도 만들더라"를 가장 먼저 말할 수 있는 곳



3-2. 옌슈엔 (yanxuan, 严选, 엄선닷컴!) http://you.163.com/


중국에서 잘 나가는 Netease (网易) 에서 만든 쇼핑몰이다. 참고로 Netease는 검색포털, 이메일, 온라인 게임 등등등 중국에서 손꼽히는 IT 회사다.
중국의 IT 강자를 Baidu, Alibaba, Tencent를 합쳐서 BAT라고 불렀었는데, 요즘은 Netease도 추가해서 BANT라고 부른다고 하더라. 여튼 한국으로 치면 네이버나 카카오로 생각해도 될 듯.

일단, 옌슈엔은 전체적인 쇼핑몰 웹디자인이나 페이지 구성이 아주 세련되고 깔끔하다. 무인양품(MUJI)의 냄새가 아주 심하게 난다.
참고로, 티몰에서 상품 상세설명 페이지를 보면 엄청.... 길다. 구구절절.. 난잡해 보이기 까지 할 정도로 찌라시 같은 설명도 길고 상세사진도 쓸데없이 많고.. 절제미와 세련미는 찾아보기 어렵다.
하지만 옌슈엔은 카테고리, 페이지 구성, 이벤트 페이지, 상품 촬영 컷 등 전체적으로 아주 세련되고 깔끔하다. 모바일 APP도 굉장히 완성도가 높아 보인다.

카테고리도 다양하다. 침구류, 가구, 애견용품, 주방용품, 의류잡화, 악세서리, 가전, 미용, 욕실용품, 아웃도어, 사무용품, 육아용품, 과자, 식품 등등등. 의류잡화 아이템이 특히 다양함.

그리고 옌슈엔의 백미는 "제조상(制造商)"을 표방하여 영업을 한다는 점!
상품마다 어떤 유명 브랜드의 제조상에서 만든 것인지 표시되어 있다.
심지어 검색창에 "Coach"를 입력하면 Coach 제조상(공장)에서 만든 제품들만 보여진다.
그리고 대부분의 제품은 무인양품 스러운 베이직한 디자인이어서, 그 공장에 수주를 한 모 브랜드의 제품과 디자인도 거의 흡사하다는 것.

말하자면 "프라다st"가 아니라, 대놓고 "프라다 공장 생산"으로 오리지날 제품과 거의 똑같은 제품을 팔고 있는 것이다.
어떤 "제조상"의 제품이 있느냐고 물으신다면.... MUJI, Nike, Adidas, Timberland, Kenneth Cole, Asics, NineWest, Tory Burch, Skechers, Alexander McQueen, UGG, Coach, TUMI, Wedgwood, WMF, Zwilling, KitchenAid, RIMOWA, Samsonite, Ralph Lauren, CK Jeans, Lululemon, ... 너무 많아서 이하 생략.

UGG

중국이 대단한건지, 网易의 법무팀이 대단한건지,,, 여튼 대단하다.
"대륙의 OEM 공장들이여 网易의 엄선-깃발을 들고 궐기하라!!" 이런걸까...

SPA 브랜드는 품질이 너무 떨어지고, 타오바오에서 사기엔 좀 찝찝한 것들. 유명브랜드는 괜한 이름값 때문에 비싸고, 브랜드나 로고 없어도 상관없으니, 비싸지 않으면서 신뢰할 만한 품질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곳.
물론 같은 제조상(공장)이라고 품질까지 100% 동일하진 않겠지만 90% 이상은 된다.
옷 몇 벌과 주방용품을 구입했는데 아주 마음에 든다. 특히 옷이 아주 마음에 들었다. 원단도 좋고 재봉 상태랑 마감도 좋고. 가격은 유니클로랑 비슷하거나 약간 더 비싼 정도.
아.. 网易에서 나한테 왕홍(网红) 알바비라도 줘야하는거 아닌가?

[요약] 옌슈엔 (yanxuan, 严选) = 브랜드 로고는 없어도, 브랜드 품질은 보장받고 싶은 니즈를 합리적인 가격에 해결가능. 쇼핑몰도 깔끔해서 구경하는 재미도 있고, 질 좋은 베이직 아이템 득템하기 좋은 곳.



번외로 특판(반짝세일) 전문채널(唯品会, 聚划算)도 소개할 까 하다가,, 합리적인 소비에 방해가 되기에 생략... 

간단하게 정리할까 했는데 생각보다 글도 길어지고 시간도 오래걸렸다...
부디 많은 분들이 이 글을 참조하여 만족스러운 지름생활 하시기를!


TL;DR 옌슈엔 (yanxuan, 严选)  가성비 강추!~ 디자인 깔끔하고 싸고 좋은거 많음요~


반응형

'중국*상해*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snap. 전자마패  (0) 2020.03.28
중국에서 누려야 할 것 - ②비분리수거  (0) 2018.01.05
N-word가 일상인 중국  (0) 2017.12.15
왜? WHY? 为什么?  (0) 2017.10.13
웨이신 초기화면 6년만의 업데이트  (0) 2017.09.29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