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체계적인 오답. '적극'적으로 잘못된 '지식'. 세계에 관한 심각한 무지.

앞부분의 퀴즈를 풀어보면, 나는 아닐꺼란 착각을 깨닫게 되고, 구체적인 예시들을 따라가다 보면 민망함 마저 들게 된다.

 

이 책은 건강한 식습관 처럼, 생활을 더 건강하고 올바르게 살아내기 위한 생각 도구를 제시해 주는 책이다. 인터넷 게시판, 찌라시 뉴스, 논평, 보고서, 회의시간 코멘트 등등. 적용할 곳이 너무 많다. 

바꿔말하자면, 세상을 살아가며 스치는 매 순간에, 사실에 충실하지 못한 왜곡과 오답들이 넘쳐난다는 이야기다. 정신 바짝 차리고 살아야 한다!

 

책을 읽지 않고, 아래 요약을 읽으면 별로 와닿지도 않겠지만, 나중에 내가 찾아볼 요령으로 적어둔다.

사실에 근거한 경험 법칙

  1. 간극 : 다수를 보라 - 세상은 둘로 나뉘지 않으며, 다수가 중간에 속한다. 간극을 암시하는 이쪽/저쪽이라는 단순 분류 쓰지 마라
  2. 부정 : 나쁜 소식을 예상하라 - 세계는 점점 나빠진다는 오해. 나쁘면서 동시에 나아지고 있기도 하고, 나아지고 있지만 동시에 나쁘기도 하다.
  3. 직선 : 선은 굽을 수도 있다 - 세상에는 다양한 곡선이 존재한다. 직선이라고 단정하지 마라.
  4. 공포 : 위험성을 계산하라 - 공포와 위험은 다르다. 무서운 것은 위험해 보인다. 우리를 두렵게 하는 것이 반드시 가장 위험한 것은 아니다. 위험성=실제위험*노출
  5. 크기 : 비율을 고려하라 - 비교와 나누기. 숫자 하나로 의미를 찾지 말 것. 큰 수는 항상 커 보인다. 비교해야 한다. 80/20. 총합(총인구)로 나누어 보기.
  6. 일반화 : 범주에 의문을 품어라 - 범주가 오판을 불러올 수 있다. 집단 ‘내’ 차이점, 집단 ‘간’ 유사점, 집단 간 ‘차이점’, ‘다수’라는 표현에 주의 51%인지, 99%인지. 생생한 사례는 예외일 서 있다. 사람들은 바보가 아니라 생각하라. 호기심과 겸손함으로 생각하라.
  7. 운명 : 느린 변화도 변화다 - 국민, 국가, 종교, 문화를 포함해 많은게 느린 변화 탓에 늘 똑같이 보일 수 있다.
  8. 단일관점 : 도구 상자를 챙겨라 - 망치들고 모든걸 못이라 생각치 마라. 단일 관점이 상상력을 제한할 수 있다. 나와 생각이 다른 사람에게 도움 받고, 내 분야를 넘어 전문성 주장하지 마라. 수치를 보되 수치만 보지 말고, 단순한 생각과 단순한 해결책을 조심하라.
  9. 비난 : 손가락질을 자제하라 - 희생양을 찾으려는 생각을 버려라. 악당을 찾지말고 원인을 찾아라. 영웅을 찾지 말고 시스템을 찾아라.
  10. 다급함 : 하나씩 차근차근 행동하라 - 지금 아니면 절대 안 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또란 양자택일에 다급한 결정을 강요받지 마라. 데이터를 고집하고, 점쟁이와 극적 조치를 경계하라.


(특히 유용한) 단일관점 지양 세부 실행지침

  • 생각을 점검하라 : 내가 좋아하는 생각이 얼마나 우수한지를 보여주는 사례만 수집하지 마라. 나와 생각이 다른 사람에게 내 생각을 점검하게 하고, 단점을 찾게 하라. 

  • 제한된 전문성 : 내 분야를 넘어서까지 전문성을 주장하지 마라. 모르는 것에 겸손하며, 타임의 전문성에도 그 한계에 주의하라

  • 망치와 못 : 도구를 잘 다룬다면 그 도구를 지나치게 자주 사용하고 싶을 수 있다. 문제를 깊이 분석하다 보면, 그 문제나 내 해결책의 중요성을 과장할 수 있다. 모든 것에 사용하는 하나의 도구는 없다는 점을 명심하라. 내가 좋아하는 생각이 망치라면, 드라이버나 스패너를 가진 동료를 찾아라. 다른 분야의 생각도 마다하지 마라. 

  • 수치를 보되, 수치만 봐서는 안된다 : 세계를 수치 없이 이해할 수는 없지만, 수치만으로 이해할 수도 없다. 진짜 삶을 말해주는 수치를 사랑하라. 

  • 단순한 생각과 단순한 해결책을 조김하라 : 역사는 단순한 유토피아적 시각으로 끔찍한 행동을 정당화한 사람으로 가득하다. 복잡함을 끌어안아라. 여러 생각을 섞고 절충하라. 문제는 하나씩 사안별로 해결하라. 

  • 악당을 찾지 말고 원인을 찾아라 : 문제가 생기면 비난할 대상을 찾지 마라. 나쁜 일은 애초에 의도한 사람이 없이도 일어날 수 있다. 그 상황을 초래한, 여러 원인이 얽힌 시스템을 이해하고 개선하는 데 힘을 쏟아라. 

  • 영웅을 찾지 말고 시스템을 찾아라 : 어떤 사람이 자기 덕에 좋은 일이 생겼다고 주장하면, 그 사람이 아무것도 하지 않았더라도 어떤식으로든 그런 결과가 나왔을지 모른다고 생각하라. 그리고 시스템에도 어느 정도 공을 돌려라.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